응애맘마조
230112 강의 본문
어제는 점과 오브젝트의 충돌에 대해서 배웠다면 오늘은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간의 충돌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충돌처리에도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AABB(Axis Aligned Bounding Box)는 고정된 축의 오브젝트에 대한 충돌 처리입니다.
OBB(Oriented Bounding Box)는 방향성(회전된)을 가진 오브젝트에 대한 충돌 처리입니다.
OBB는 내적을 사용해서 충돌 처리를 합니다.(3D에서는 외적도 축에서 사용하지만 2D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내적 함수는 Dot() 함수를 사용합니다.
OBB를 하는 방법은 먼저 투영시켜서 충돌인지를 판정합니다.
투영시켜서 나온 값들을 전부 더합니다.
그래서 두 오브젝트간의 중점간의 길이를 더하고 투영시킨 값의 길이를 비교합니다.
(중점간의 길이가 더 길면 충돌이 아니고, 짧으면 충돌입니다.)
모든 방향간(사각형이면 모서리 4개와 정점 4개)의 투영 후 조건을 만족해야 충돌로 판정합니다.
과제는 OBB에 대해서 공부 하는 것입니다. 크게 강의할 것이 없어서 OBB코드만 치고 넘어간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