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애맘마조

벡터 본문

공부/2D과제

벡터

TH.Wert 2022. 12. 16. 01:28

주의 : 해당 게시물에서 작성될 내용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처의 내용을 그대로 작성한 부분이 많으며 일절 광고나 수익 창출 목적으로 쓰인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벡터(vector)는 수학, 물리학, 공학에 크기와 방향을 갖춘 양을 말합니다. (방향은 없습니다.)


단위 벡터(Unit Vector)는 길이가 1인 벡터를 말합니다.

벡터 v와 방향이 같은 단위 벡터는 알파벳 위에 곡절 부호를 쓰고, '햇'이라고 읽고, 벡터와 v와 같이 말할 땐 '브이 햇'이라고 읽습니다.


벡터의 길이 (스칼라)는 영어의 scale(스케일이 크다.)에서 유래됐습니다.
스케일이라는 것은 무언가 눈금을 읽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온도계의 눈금, 자로 잰 길이, 저울의 무게, 자동차 계기판 등 수치를 읽을 수 있는 것을 스케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스칼라와 관련이 있고 방금 예시로 든 것은 스칼라 물리량이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특정한 하나의 수치 그리고 단위로 표현하지만 방향은 없습니다.

크기만을 표현하는 벡터에는 벡터에 절대값 표시를 합니다. 크기 즉, 길이만을 나타냅니다.


벡터의 정규화에 대해 말하기 전에 먼저 정규화의 정의는 어떤 대상을 일정한 규칙이나 기준에 따르는 정규적인 상태로 바꾸거나 비정상적인 대상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벡터의 정규화는 어떤 한 벡터를 벡터의 길이로 나누어서 그 벡터의 길이를 1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길이가 1이 된 벡터를 단위 벡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단위 벡터와 벡터의 정규화는 밀접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1이 된 벡터는 게임에서 캐릭터의 이동과 방향에 주로 사용됩니다.


벡터의 합연산은 첫 번째 벡터의 '꼬리' 부분에서 두 번째 또는 마지막 벡터의 '머리'까지 연결한 벡터입니다.
덧셈시 교환 법칙과 결합 법칙이 성립하는데 일반적인 덧셈과 마찬가지로 벡터도 같은 법칙이 성립합니다.


벡터의 곱연산은 두 벡터에 대해 모두 수직이 되는 벡터로서 두 벡터는 공간 속의 평면 위에 잇는 한 평행사변형의 두 변을 이루고 그 벡터의 길이(힘의 크기)는 평행사변형의 면적과 같습니다.


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의 각 성분끼리 곱의 합입니다.
두 개의 벡터가 있을 때 한 벡터의 방향으로 나머지 하나를 투영시킨 것과 다른 한 벡터의 크기의 곱입니다.
내적 연산은 벡터 두 개를 하나의 스칼라 값으로 변환시키는 연산입니다.

 

벡터의 내적 자체를 의미를 무엇인지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사용하게 되면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벡터의 외적은 3차원 공간에 대한 벡터의 이항연산의 일종으로, 3차원 공간에서의 곱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벡터의 외적은 두 벡터에 대해 동시에 수직입니다.
외적의 크기는 두 벡터가 만드는 평행사변형의 넓이와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내적은 실수값이지만 외적은 벡터 값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 > 2D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움직이기  (0) 2022.12.20
바늘 시계 만들기  (0) 2022.12.19
원 그리기2  (0) 2022.12.16
행렬  (2) 2022.12.15
비트 연산자와 시프트 연산자  (0) 2022.12.13
Comments